일본어 공부 독학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나는 일본의 문화적 감성과 정서에 큰 매력을 느끼는 사람이라는 것을 먼저 언급하고 싶다. 일본 만화,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왔고, 이러한 경험이 나에게 일본어에 대한 흥미를 자연스럽게 심어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 점이 내가 일본어를 독학으로 공부하기로 결정한 데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일본 콘텐츠를 즐기는 과정에서 습득한 단편적인 지식들은 공부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단순히 오타쿠 취미를 바탕으로 일본어 학습을 이어가기엔 한계가 있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없는 표현들이 주를 이루었고, 내가 안다고 생각한 몇몇 단어조차도 손으로 써보거나 읽어내는 것은 불가능한 수준이었다. 다시 말해, 일본어를 막 시작하는 초보자들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상태였다고 생각한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나는 일본과 일본어에 대한 깊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는 점 정도였을 것이다.
본격적으로 일본어를 배우겠다고 결심한 후, 학원을 다닐지, 아니면 독학을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목에서 이미 밝혔듯이 결국 나는 독학을 선택했는데, 이 결정을 하기까지 여러 가지 요소들을 신중하게 고려했다. 혹시 나처럼 일본어 공부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내가 고려했던 사항들이 선택 과정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1. 환경
(1) 돈은 없는데 시간이 많다면 : 일본어 공부 독학
독학은 생각하지도 못한 것을 많이 얻게 되지만 알려주는 사람도 끌고 가주는 사람도 없기 때문에 길을 많이 헤매서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 그리고 학원 가는 거 비용 꽤 많이 든다. 학원비, 교통비, 간식비(?) 등등..그러니까 돈은 없지만 시간은 많은 사람들에게 독학을 추천하고 싶다.
(2) 돈은 있는데 시간이 없다면 : 일본어 학원
시간이 없다는 건 갑작스럽게 빨리 언어를 배워야만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데 내가 원하는 목표에 먼저 갔다 온 사람이 내게 길을 알려준다면 당연히 나도 그 목표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인이라서 시간이 없는 경우에도 학원을 추천한다. 학원가는 정해진 시간만 비워놓으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돈도 없고 시간도 없으면 : 일본어 공부 독학
돈도 없고 시간도 없는데 일본어가 궁금하고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독학을 추천한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아마 독학으로 시작하면서 호기심과 흥미를 유지하면 저절로 시간은 생길 것이다.
2.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흥미를 유지하는지
이건 일본어를 배울 때뿐만이 아니라 모든 배움에 있어서 같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막 시작했을 때는 기대와 설렘으로 짧은 기간 공부하고 배우는 것이 유지되는데 그 이후 초보자 수준에서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기까지는 꽤 길고 지루한 시간이 시작된다. 그때 어떤 보상도 없이 오직 흥미로 버티고 끌고 가야 한다. (만약 본인이 흥미가 없어도 인내심이 강한 사람이라 잘 견뎌낸다면 그것참 부럽고 축하드립니다)
그 흥미를 유지하는 방법을 스스로 잘 알고 있다면 가장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나와 내 친구로 예를 들어보겠다. 시작은 빠르게 하는데 유지를 잘 못해서 항상 끝이 흐지부지해 지는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가 말하길 본인은 누군가 자기에게 강제성을 부여해야 하게 되고 그렇게 강제로 버티고 점차 흥미를 느낀다고 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본인에게 강제성을 부여하며 배움을 잘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나의 경우, 강제성으로 시작하면 흥미가 뚝 떨어졌다. 내가 만난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처음 시작할 때 내게 못하게 하는 것들이 많았다. 아마 기본이 중요하니까 처음부터 잘 잡아주시려는 의도라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그게 흥미를 저하해서 그다음으로 이어지질 않는다는 것이었다. (기본이 잡히면 뭐합니까 다음이란 게 없는데..)
혼자 독학으로 시작했던 취미는 8년째 잘 유지하고 있다. 전문가가 보면 엉망진창일 수도 있고, 내가 봐도 독특하게 습관이 들어버린 것도 있다. 근데 뭐 내가 전문가가 될 것도 아니고 오히려 독특한 내 습관이 남들은 따라 하지 못할 나만의 장점과 매력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심지어 그렇게 되지 않아도 별로 상관은 없다.
알게 뭐야? 내가 이렇게 신나는데?
3. 기본기의 중요도
기본기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겐 일본어 공부 독학을 비추한다.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말하는 기본기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은 사람은 당연히 학원으로 달려가야 한다. 제대로 문법에 맞춰가며 격식과 예의란 것을 갖춘 비즈니스를 해야 되는 사람들에게도 비추한다. 빠르게 배워야하는 사람들에게도 독학을 비추한다. 아무래도 좋은 선생님이 이끌어주면 빠르게 확실하게 원하는 목표에 가는 길이 쉬우니까..
흥미 유지를 위해 독학으로 시작하고 나중에 기본기를 잡기 위해 선생님을 찾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독학하면서 얻는 것들이 엄청나지만 기본기란 것을 다시 잡는데 엄청난 고통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시작하길 바란다.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 얼레벌레 나만의 공부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다양한 공부법의 인사이트를 얻어가게 되면 좋겠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