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위해 그림 연상으로도 해봤는데 억지스럽다고 느껴지는 게 많아서 눈에 잘 익혀지지가 않았다. 나는 안타깝게도 말이 안 되면 받아들이지를 못하는 육아 난이도 상에 속하는 뇌를 가진 인간이다.
Jpop 가사나 SNS에 일본 관련 브랜드를 팔로잉하면서 가타카나가 어느 정도 눈에 들어온 상태긴 했는데 헷갈리는 것들이 몇 개 있어서 가타카나만 따로 보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근데 역시 나는 손으로 적기는 귀찮은 사람이니 꼼수를 찾아 나섰다. (꼼수 찾을 시간에 차라리 적어서 외우는 게 시간적으로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긴 한다..) 그리고 번외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의 차이가 궁금해져서 찾아본 것들까지 공유하겠다.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 초급 ]
손으로 적기 귀찮을 때는 보기와 듣기이다. 유튜브를 열고 ‘가타카나 읽기’, ‘가타카나 연습’ 등으로 검색하여 영상을 본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타카나를 쓰면서 발음해 주는 영상을 본다. 둘째, 따라서 읽어보는 영상을 시청한다. 셋째, 기본 단어를 읽어보는 영상을 본다. 이러한 순서로 진행하는 이유는 직접 손으로 쓰기는 귀찮지만, 영상만으로도 이미지 트레이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가타카나의 모양과 발음을 동시에 익힐 수 있으며, 종이를 아낄 수 있다.(?)
1. [가타카나] 쓰기 총 연습
2. 쉐도잉 일본어 ㅣ 따라하면 외워지는 “가타카나 자동암기”
3. 일본어 기본단어 [가타카나 단어 읽기 연습]
[ 중급 ]
가타카나를 모두 외운다고 끝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단어로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글자 하나하나를 아는 것과 문장 속에서 자연스럽게 읽는 것은 다르다. 가타카나는 주로 외래어를 표기하기 때문에 히라가나보다 훨씬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コンピュータ(컴퓨터)’와 같은 단어를 보면 알겠지만, 일본식 발음으로 적혀 있기 때문에 한눈에 인식하기 쉽지 않다.
일본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으로서 진짜 말도 안 돼게 적혀있는 것들을 마주할 때란..엄청 재미있다.
단순히 가타카나를 순서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랜덤으로 나오는 글자를 빠르게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플래시 카드 앱을 사용하면 랜덤으로 가타카나가 나오기 때문에 효과적인 연습이 된다. 인터넷에서‘가타카나 테스트’라고 검색하면 관련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테스트 해보길 바란다.
[ 상급 ]
이제 마지막이다. 위에 테스트를 가볍게 통과했다면 이제는 스피드다. 가타카나를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다면 이제 스피드 테스트를 해볼 차례다. 얼마나 빠르게 가타카나가 눈에 들어오고 읽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이제 게임처럼 즐기면서 빠르게 읽는 연습을 해보자.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유튜브에서 ‘가타카나 테스트’라고 검색하는 것이다.화면에 가타카나가 번쩍하고 지나가면 바로바로 읽는 영상이 많다. 처음에는 눈앞에서 사라지는 가타카나를 읽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몇 번 하다 보면 속도가 점점 붙고 어느 순간 익숙해진다. 이게 은근히 열받고 재미있다.
3초 안에 발음할 수 있나요? (가타카나 단어 테스트)
나처럼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아서 해도 좋고 가타카나 게임이 있는 어플이나 사이트도 있으니 원하는 방법으로 가타카나를 마스터하길 바란다.
가타카나는 천천히 읽는 게 아니라 한눈에 들어오고 바로 읽어야 한다. 게임처럼 즐기면서 속도를 높이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가타카나를 능숙하게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가타카나 정복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남은 건 실전에서 재미있게 연습하는 것뿐이다.
번외. 가타카나와 히라가나의 차이
일본어를 공부하다 보면 가타카나와 히라가나의 차이를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두 가지 모두 일본어의 음절 문자이지만, 사용 목적과 형태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다. 이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면 일본어를 더 쉽게 익힐 수 있다.
1.형태적 차이
가타카나는 직선적이고 각진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히라가나는 부드럽고 곡선이 많은 형태를 띤다. 예를 들어, ‘ア(아)’와 ‘あ(아)’를 비교해 보면 가타카나는 직선이 많고, 히라가나는 둥글게 흘러가는 느낌이다. 이러한 형태적 차이는 시각적으로 구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사용 용도 차이
히라가나: 일본어의 기본 문자로, 문장에서 조사, 동사 활용, 일본 고유어 등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たべる(먹다)’ 같은 동사는 히라가나로 표기된다.
가타카나: 주로 외래어, 의성어, 의태어, 강조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コンピュータ(컴퓨터)’처럼 외국에서 들어온 단어는 가타카나로 표기된다. 또한, 만화에서 ‘ドキドキ(두근두근)’ 같은 의성어 표현도 가타카나로 자주 쓰인다.
가타카나와 히라가나는 각각 역할이 다르므로 두 개를 혼동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활용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명확히 익혀두면 일본어 읽기와 쓰기가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추천📍